모하비 소모품 교환 주기 및 오일 규격 정보

10년 이상 상품 개선과 디자인 일부 변경으로 오랜 시간 동안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모하비 소모품 교체 주기에 대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워낙 오랜 시간 데이터가 많이 쌓였으며 이에 따른 내구성까지 인정받고 있는 차량으로 지난 세월 동안 지금까지 꾸준하게 연식변경으로 나온 게 아닐까 합니다. 

 

아래 가장 많이 교체하는 엔진오일부터 여러 캐미컬 및 유지관리에 필요한 소모품에 대하여 시기별 교체 주기를 하나씩 나열하겠습니다.


소모품 교체 주기 정보

엔진 오일 교체 주기

모하비 엔진오일은 디젤 V6 엔진으로 내구성 및 엔진 오일 컨디션 유지가 좋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교체 주기는 2만 킬로 또는 12개월 도달로 제조사에서는 교체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만 킬로보다는 장거리 운전자의 경우 1만 킬로 또는 1.5만 킬로 사이에서 교환하기를 권장드립니다.


겉벨트 및 연료필터 교체 주기

모하비 겉벨트의 경우 10만 킬로 이내 교환하기를 권장드리며 해당 교체 시 워터펌프 및 냉각수 교체를 같이 겸하면 추후 문제 발생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개별 수리의 경우 공임비 발생이 매우 크지만 한 번에 할 경우 공임에 대한 비용 부분이 많이 저렴해져 유지 관리에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디퍼런셜 오일(데후오일) 교체 주기

디퍼런셜 오일은 4만 킬로에 교환으로 제조사에서 권장하고 있으나 4만 킬로 또는 1년에 한 번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일의 교환방법은 드레인볼트를 풀고 다시 채우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공임 및 오일 비용이 적습니다.

 

무거운 모하비 차량을 지속적으로 구동하는 구동축이기 때문에 최적의 컨디션이 필요한 부품입니다. 


냉각수 및 브레이크 액 교체 주기

냉각수의 경우 제조사에서는 20만 킬로 이내 교환을 권장하고 있으나 앞서 얘기한 겉벨트 세트 교체 및 워터펌프 교체 시 함께 교체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대략적으로 10만 킬로 전후 교체를 하며 비용은 겉벨트 세트 교체비용에 들어갑니다.

 

워터펌프 교체 시 냉각수가 빠져나가기 때문에 충전하는 데 있어 힘든 작업이 아니어서 공임발생이 적습니다.


모하비 터보 문제 발생시 대처방법

 

모하비 터보차처 문제?

터보 유지 관리 방법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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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타이어 위치 교환은 1만 킬로 전후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나 주행 조건이나 운전자 주행 습관에 따라 달라지며 또한 얼라이먼트가 틀어질 경우 타이어의 편마모 발생으로 차량의 흔들림 주행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항시 점검을 해야 합니다.


모하비 가혹조건 교환 주기

제조사에서 말하는 가혹조건이란 장시간 공회전을 하거나 시내위주의 가감속이 많은 조건을 가혹조건이라 합니다.

 

또한 쉽게 생각하는 오프로드나 비포장도로 등 생각해 보면 많은 부분들이 전부 가혹조건으로 속해있어 사실상 해당 교환주기 이내로 교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오일 및 캐미컬 권장 규격

엔진오일의 경우 신형 디젤엔진이 아닌 만큼 C2 등급 또는 C3 등급을 권장하고 있으며 또한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하더라도 오일의 점도가 깨지는 현상이 적은 엔진이기 때문에 가급적 정품 순정오일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은 엔진 오일이 부족하 여 유압이 낮아지면 점등되기 때문에 주행 중에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지면 도로 옆으로 차를 안전하게 정차하고 엔진 오일량을 점검한 후 부족하면 보충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이 주행 중 소모되는 것은 정상으로 제조사에서는 간주하나 오일의 양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며 엔진 오일의 교체 주기 및 규격은 반드시 지켜야 추후 엔진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규격을 지켜야 합니다.

 

보충 후에도 꺼지지 않으면 기아 서비스센터나 서비스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하며. 엔진 오일 압력 경고등이 켜진 상태로 계속 주 행하면 엔진이 고장 날 수 있으니 자주 살펴봐야 합니다.


엔진오일 보충 방법 및 주의사항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 품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전 중 엔진 오일의 소모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정기적인 엔진 오일량 확인 및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일 성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 교체 주 기 내에 오일량 확인 및 보충을 해야 합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보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엔진 오일 보충 방법

  1. 차량을 평지에 주차하고 정상 작동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엔진을 예열합니다.
  2. 시동을 끄고 엔진 후드를 열고. 엔진 오일 주입구 캡을 열고 레벨 게이지를 뽑아 오일팬의 유면이 안정될 때까지(약 15 분) 기다립니다.
  3.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깨끗한 헝겊으로 닦습니다.
  4.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다시 꽂은 후 뽑아 오일의 기준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준비합니다.
  5. 오일량이 C구간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오일량이 D구간에 있다면 엔진 오일 주입 구를 열고 C구간 상위까지 오일을 보충한 후, 오일량이 규정량에 속하는지 레벨 게이 지로 다시 확인합니다.
  7. 엔진 오일 주입구를 닫고 레벨 게이지를 꽂으면 끝이 납니다.

엔진 오일 보충 주의사항

  1. 엔진 오일을 보충하거나 교체할 때 차체나 엔진룸에 오일을 흘리지 말고, 묻을 경우 즉 시 닦으셔야 합니다.
  2. 신차 길들이기 중에는 오일 소모량이 늘어날 수 있으며, 약 6,000km 이상 주행 후 안 정됩니다.
  3. 운전 성향, 기후 조건, 교통 상황, 오일 품질 등도 오일 소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오일량을 점검한 후 필요하면 보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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