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고 3 차량의 경우 엔진 라인업이 디젤/LPG/일렉트릭 3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뚜렷한데요?
디젤의 경우 뛰어난 연비효율과 더불어 강력한 토크로의 장점이 있으나 단점으로는 소음과 진동 무엇보다도 배출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LPG의 경우 디젤대비 떨어지는 토크가 있으나 저렴한 연료비용과 더불어 환경적인 부분에서 어느 정도 해소가 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봉고 3 차량의 디젤 및 LPG 차량의 소모품 교환 주기와 오일규격등 여러 가지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봉고3 결함 리콜 무상수리 정보
봉고 3 차량의 경우 23년 12월 기준 총 8가지의 결함이 발생되어 무상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자세한 정보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봉고3 신차 출고 대기 기간 확인 방법
봉고3 차량의 경우 워낙 인기가 많은 차량으로서 언제쯤 출고가 되는지? 계약한 영업소 또는 대리점에서 확인이 가능 하지만 계약자 본인이 직접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차량의 출고일과 탁송일정을 빠르고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디젤, LPG소모품 교환 주기표
위의 표는 제조사 권장 주기표로서 대부분 해당 표 또는 그보다 이상 사용하는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사용목적으로 사용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보다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모품 교환 권장 주기
엔진오일
시내도로 위주 주행 차량 : 7,000km 또는 6개월
고속도로 위주 주행 차량 : 10,000km 또는 6개월
연료필터
1~2년 이내 교환 필요 계절이 1회 이상 중복되지 않는 선에서 교환이 필요 (예: 23년 겨울 교체 후 25년 가을 교체 권장)
구동벨트(겉벨트)
겉벨트의 경우 매번 엔진오일 교체 시 점검을 진행하며 교환 교체의 경우 가급적 10만 km 이내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구동벨트 일명 겉벨트의 경우 합성 고무 및 기타 여러 소재를 이용한 제품으로 벨트의 갈라짐이나 늘어남에 따라 벨트 이탈, 차량 파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션오일
미션오일은 제조사에서 무교환을 안내하지만 사실상 미션오일은 차량을 구동하기 위한 필수적인 오일임으로 교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가급적 5만 ~ 6만 km 이내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점화플러그
점화플러그는 LPG 차량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점화플러그 교체 주기는 가급적 6만km 이내 교환을 권장 드립니다.
요소수
요소수 시스템은 요소수를 사용하여 배출가스 에 남아있는 질소산화물(NOx)을 질소와 물로 바꿔주는 배출가스 저감장치입니다.
교환 주기는 따로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며 경고등이 들어오게 되면 가급적 모비스 정품 요소수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각종 오일 표준 권장규격
케미컬 규격 리스트 | |
엔진 오일 | 디젤: ACEA 품질등급 C2급 LPI: ILSAC 품질등급 GF-4 급 이상, API SM 급*3, SAE 5W-20 |
요소수 | ISO22241 또는 DIN70070 |
냉각수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인산염계 에틸렌 글리콜 부 동액과 물 혼합액 |
수동변속기 | HK MTF (SK), HD MTF (SHELL) SAE 75W/85 (무교환용), API SERVICE GL-4 |
자동변속기 | APOLL OIL ATF RED-1K |
디퍼런셜 오일 | API GL-5/SAE 90 STD 오일 |
파워스티어링 오일 | PSF - 4 |
브래이크 오일 | SAE J1704 DOT-4LV,ISO4925 CLASS-6,FMVSS116 DOT-4 |
봉고3 중고차 시세
봉고3 22년 식부터 23년식 까지 자가용 기준으로 최소 중고차 가격은 1470만 원부터 2999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물론 봉고3 차량이 워낙 인기 있는 차량으로 무늬만 중고차인 신차급 차량도 있기 때문에 빠른 출고를 원한다면 신차급 중고차량도 좋은 선택입니다.
엔진 과열시 조치 방법
엔진 과열시
엔진 과열은 기온이 높을 때만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 한랭시 냉각수 중에 부동액이 들어있지 않을 경우나, 엔진 내부가 동결되어 냉각수가 순환하지 않을 경우에도 엔진 과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는 품질과 성능을 만족하는 부동액과 물을 적정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해야 하며, 냉각수의 비율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냉각 효과가 없어서 과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냉각수 수온계가 장시간 빨간색 눈금을 가리키면 엔진 과열이 발생되며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고 엔진이 너무 뜨거워 노킹(Knocking) 현 상이 발생합니다.
조치 및 대응 방법
1. 비상경고등을 켜고 도로 가장자리로 안전하게 정차 합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 레버를 「P」 (주차), 수동변속기 차량은 「N」 (중립) 위치로 변속 한 후에 주차 브레이크를 걸어야 합니다.
2. 에어컨을 꺼야 합니다 에어컨 작동시 엔진 및 구동벨트 발동으로 인한 열발생이 더욱 증가 합니다.
3. 냉각수나 뜨거운 증기가 냉각수 탱크에서 흘러 나오면, 시동을 끄고 가까운 정비소 또는 오토큐에 전화를 먼저 합니다.
냉각수가 흘러나오지 않으면, 엔진을 계속 돌게 하고 엔진을 식힐수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이 회전하면서 수온계가 떨어지지 않으면 엔진을 멈추고 냉각되도록 충분한 시간을 기다립니다.
4. 엔진을 충분히 식힌 다음, 엔진 냉각수의 양 을 점검하여 부족하면 누수 여부를 확인 합니다.
만약, 라디에이터 호스의 연결 부위, 히터 호스의 연결 부위, 워터 펌프 등 누수가 되지 않았다면 냉각수를 보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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