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토스 소모품 교환/교체 주기 및 엔진오일 규격 정보안내

셀토스 차량의 경우 국내 소형 SUV 판매 부분 1등을 항상 차지하고 있는 차량으로써 경쟁 차량 대비 넓은 공간감과 풍부한 옵션 편의장치 그리고 안전사향까지 완벽한 차량입니다.

 

또한 4륜을 적용함으로 다양항 주행능력을 갖고 있어 도심형 차량뿐만 아니라 비포장길에도 적합한 차량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번시간에는 다양한 활용으로 운행하고 있는 셀토스의 소모품 교환 교체 주기 그리고 캐미컬의 규격정보를 안내드려 셀토스 차량의 오랜 시간 동안 운행하여도 좋은 컨디션 유지를 할 수 있게끔 정보를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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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 시기별 소모품 교체 주기

셀토스 주행 주기별 점검 및 교체정보
엔진오일 10,000km 또는 6개월
오일필터 10,000km 또는 6개월
연료필터 30,000km 또는 1년
에어클리너 2분기마다 1년 2회
터보 및
진공호스
매년 점검 
냉각수 70,000km
배터리 상시 점검 및 교체
타이어
공기압
상시 점검
타이어
위치교환
10,000km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상시 점검 및 교체
브레이크
디스크
상시 점검 및 교체
리어
디퍼런셜 오일
30,000km 또는 12개월
에어컨 가스 매년 초 점검 및 보충
에어컨 필터 2분기마다 1년 2회
미션오일 6~70,000km
워터펌프 100,000km 전후 교환
겉벨트세트 100,000km 전후 교환
점화플러그 3~40,000km 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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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토스 엔진오일 교체주기

셀토스 엔진오일의 경우 1년 2회 또는 10,000km 이내 교환 교체를 권장드리며 주행 성향에 따라 교체 주기를 좀 더 빠르게 진행하거나 1만 킬로 이내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도심에서 주행 위주로 많이 하는 경우 가다 서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점도 즉 점성능력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엔진 피스톤 및 내경의 마모도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피스톤과 엔진과의 링크 연결 부분의 손상으로 엔진오일이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시 필수 교환 및 교체 사항
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컨필터 타이어위치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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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 중고차 구입 방법 안내 케이카(Kcar)

 

인증중고차 구입 판매 정보(허위매물/중고차사기/자체보증)

하루가 멀다 하고 유튜브 및 인터넷 뉴스에 중고차 사기로 피해를 보는 분들이 생각보다 엄청 많습니다. 신차 차량의 가격이 몇 년 사이에 엄청난 인상을 통해 중고차를 구입 고려를 하는 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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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플러그 및 후륜 디퍼런셜오일

점화플러그의 경우 실질적으로 엔진 내부의 불꽃 즉 스파크를 일으켜 엔진내부 발화를 통해 힘의 동력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써 수십만 번 수천만 번의 불꽃을 발생하는 부품입니다. 

 

또한 내부에서 발생하는 가스나 발화물질로 인한 점화플러그의 마모 또는 카본 누적으로 인한 점화플러그의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엔진의 컨디션을 위해서라도 교체는 필수입니다.

 

제조사 권장 주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지만 3만~4만 km 내 교체를 권장드리며 굳이 비싼 부품을 사용하기보다는 모비스 정품 기본 제품을 자주 교체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으로 컨디션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4륜 AWD 차량의 경우 전륜방식의 대비 4개의 바퀴가 동시에 동력을 전달받기 때문에 후륜 쪽에 부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동력계통은 늘 자주 점검이 필요합니다.

 

특히 셀토스 같은 도심형 SUV 차량은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서 동력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며 때에 따라서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으나 가급적 30,000km 내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3만~4만 km 이내 필수 교환 및 교체 사항
디퍼런셜 오일 점화플러그 연료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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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벨트세트 및 미션오일

겉벨트 및 워터펌프 그리고 냉가수의 경우 제조사에서 교환 교체를 20만 km 전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부품의 경우 엔진을 구동하기 위한 냉각과 전력공급을 원활하기 위한 부품으로써 늘 완전한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품목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체를 진행하는 것에 대하여 각각 하는 것보다 한꺼번에 진행을 하여 공임비용을 최소화하며 또한 차량의 오랜 시간 운행하여 노후되었던 부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미션오일의 경우도 교환 교체 주기정보가 없는 무교환을 얘기하고 있으나 미션오일의 경우 변속기의 내부에 원활한 윤활력으로 동력전달에 있어 매끄럽게 돌아가게끔 역할을 하는 오일로써 가급적 6~7만 km 이내 오일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10만 km 전후로 필수 교환 및 교체 사항
겉밸트세트 및
댐퍼풀리
미션오일 냉각수 워터펌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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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규격 및 케미컬 규격정보

  1.6 T-GDI 2.0 MPI
엔진오일 SAE 0W-20, API SN PLUS/SP 또는 ILSAC GF-6*1 SAE 5W-20, API SM & ILSAC GF-4 또는 ACEA A5/B5*2
자동
변속기 오일
SK ATF SP4M-1, MICHANG ATF SP4M-1, S-OIL ATF SP4M-1, 기아 순정 ATF SP4M-
IVT
변속기 오일
MICHANG SP-CVT1, 기아 순정 SP-CVT1
냉각수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인산염계 에틸렌 글리콜 부동액과 물 혼합액
브레이크
오일
SAE J1704 DOT-4 LV, FMVSS 116 DOT-4, ISO4925 CLASS-6
리어
디퍼런셜오일
하이포이드 기어 오일 API GL-5, SAE 75W/85 (SK HCT-5 기어오일 75W/ 85 또는 상당품)
트랜스퍼
케이스 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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