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싼의 경우 NX4 차량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수많은 기능과 편의장치로 많은 것들이 장착되어 편리함을 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차량에 많은 부품과 센서들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차량의 문제 발생 시 차량의 문제로 인하여 안전에 심각한 문제 발생의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이번시간에는 투싼의 소모품 교환 점검 및 교체 주기를 알아보며 내 차량을 최대한 안전하고 최적의 컨디션으로 만들기 위하여 시기별 교체 주기 안내 정보를 알려 드리려 합니다.
투싼 엔진룸 구성도 안내
1 | 엔진 냉각수 보조탱크 |
2 | 브레이크 오일 탱크 |
3 | 에어클리너 |
4 | 엔진 오일 레벨게이지 |
5 | 엔진 오일 주입구 |
6 | 와셔액 탱크 |
7 | 퓨즈/릴레이 박스 |
8 | 배터리 |
투싼 중고차 시세
1.6 T-GDI 교환 점검 주기
위의 표는 현대자동차에서 권장하는 소모품 및 교환 품목에 대한 점검 및 교체 주기표이며 현대에서 권장하는 주기표의 경우 주행습관에 따른 주기표가 아닌 정속 주행 및 고속도로 나 전용도로에서 운전하는 차량의 주기표입니다.
따라서 아래 나와있는 표의 주기대로 교환 점검 및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실제 소모품 교환 주기
반드시 필요한 소모품 교체주기 | |
엔진오일 | 1만km 이내 또는 6 개월 |
엔진클러치 | 3만~ 4만 km 이내 점검 |
하이브리드 스타트 모터 |
1만km 매회 점검 |
하이브리드 제네레이터 모터 |
1만km 매회 점검 |
점화플러그 | 3만~ 4만 km 이내 교체 |
연료 필터 | 2만km 마다 교체 |
에어클리너 | 1만km 마다 교체 |
미션오일(변속기) | 6만km 마다 교체 |
브레이크액 | 3만~4만km 마다 교체 |
브레이크 패드 | 상시 점검 |
브레이크 디스크 | 상시 점검 |
냉각수 | 10만km 이내 교체 |
워터펌프 | 10만km 이내 교체 |
겉벨트세트 | 10만km 이내 교체 |
2.0 디젤 교환 점검 주기
위의 표는 현대자동차에서 권장하는 소모품 및 교환 품목에 대한 점검 및 교체 주기표이며 현대에서 권장하는 주기표의 경우 주행습관에 따른 주기표가 아닌 정속 주행 및 고속도로 나 전용도로에서 운전하는 차량의 주기표입니다.
따라서 아래 나와있는 표의 주기대로 교환 점검 및 교체를 권장드립니다.
실제 소모품 교환주기
반드시 필요한 소모품 교체주기 | |
엔진오일 | 1만km 이내 또는 6 개월 |
엔진클러치 | 3만~ 4만 km 이내 점검 |
요소수 | 1만km 매회 요소수 라인 점검 |
점화플러그 | 3만~ 4만 km 이내 교체 |
연료 필터 | 2만km 마다 교체 |
에어클리너 | 1만km 마다 교체 |
미션오일(변속기) | 6만km 마다 교체 |
브레이크액 | 3만~4만km 마다 교체 |
브레이크 패드 | 상시 점검 |
브레이크 디스크 | 상시 점검 |
냉각수 | 10만km 이내 교체 |
워터펌프 | 10만km 이내 교체 |
겉벨트세트 | 10만km 이내 교체 |
현대 공식 인증중고차 정보 안내
각종 케미컬 보충 방법
냉각수 보충방법
냉각수의 양은 매일 점검하여 필요시 보충하십시오. 냉 각수 보충 시 아래 냉각수 혼합 비율 표를 참고하세요.
냉 각수의 양은 엔진이 차가울 때 냉각수 보조 탱크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최대선(MAX)과 최소선(MIN)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냉각수 혼합비율 | ||
주위온도℃ | 부동액 | 물 |
-15 | 35% | 65% |
-25 | 40% | 60% |
-35 | 50% | 50% |
-45 | 60% | 40% |
또한 최소선에 가까우면 지정된 부동액 사양을 냉각수 혼합 비율에 맞추어 최대선까지 채우고, 최대 선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충해야 합니다.
엔진오일 보충방법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품을 작 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 중 엔진 오일의 소모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정기적인 엔진 오일 양 확인 및 보충 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일 성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 교체 주기 내에 오일양 확인 및 보충을 해야 합니다.
- 차량을 평지에 주차하고 냉각수 온도가 일정한 정 상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엔진을 예열합니다.
- 시동을 끄고 엔진 후드를 열고 엔진 오일 주입구 캡 및 레벨 게이지를 뽑아 오일 팬의 유면이 안정될 때까지(약 15분) 기다립니다.
-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깨끗한 헝겊으로 닦습니다.
-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다시 꽂은 후 뽑습니다.
- 오일양이 레벨 게이지의 F-L선 사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 오일 양이 L선 이하일 경우 오일 주입구를 열고 오일을 F선까지 반드시 보충합니다.
- 보충 후에는 오일양이 규정량에 속하는지 레벨 게이지로 확인합니다.
- 엔진 오일 주입구를 닫고 레벨 게이지를 꽂으면 끝이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