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식 F30 3시리즈 320d 운행이 어느덧 13만 킬로가 다 되어가는 시점입니다. BSI 보증기간이 21년까지였지만 여태 정식 센터에서만 오일 교체를 하였는데 처음으로 사설 수리점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해 보았습니다.
BMW 정식과 사설의 차이점
정식 서비스센터의 경우 BMW 정식 수입된 모든 차량을 수리 및 유지 보수가 가능하며 수리 및 문제 발생 시 정확한 파악틀 통하여 보증까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자세한 내용 아래 링크 참조)
사설 수리점의 경우 수리점에서 가능한 부분이 나눠지며 하체, 타이어, 오일 등 세분화하여 전문분야 수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설의 장점은 정식 서비스센터 보다 저렴함 공임 및 수리비용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수리의 부분이 비공개가 아닌 오픈형 게러지로 실제로 어떻게 수리가 되고 있는지 어떻게 오일교체가 이뤄지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전 씨랩
대전 신탄진에 위치한 업체이며 캐미컬 교체 및 데칼 서비스를 하고 있는 업체로 알고 있습니다. 비머베르크라는 동호회 및 BMW 동호회에서 유명한 업체로 예약이 1개월 이상 꽉 차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또한 5월 예약 후 6월에 방문하였으니까요.
개러지 내에 많은 오일 종류와 각종 필터 등 또한 많은 데칼 작업 사진 등. 구경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휴게실 또한 구분되어 있어 편하게 쉴 수 있으며 근처에 맥도널드가 있기 때문에 걸어서 다녀올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BMW 엔진오일 교체
이번에 교체할 엔진오일은 캐스트롤 에지 0W-30 오일로 BMW 차량들이 많이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그만큼 인증 또한 적용되어 있어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엔진오일이기도 하고요.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 디퍼런셜과 엔진오일을 드레인 시켜주는 모습입니다. 흔히 드레인을 할 때 석션을 하거나 오일 주입부위에 바람을 넣어 인위적으로 배출하는 반면에 여기서는 자연드롭을 통해 오일을 없애는 형식을 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만큼 드레인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어쩔 수 없지요.
에바클리닝 및 필터교체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여 깨끗한 실내 유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번 처음 진행 하였던 부분인데 실내 보조석 하단에 위치한 블로우모터를 꺼내어 청소를 하였습니다. 상당히 더러운 팬을 볼 수 있었으며 아쉽게도 사진을 찍지 못하였지만 정말 더럽습니다... 이 상태로 호흡을 했다는 것에 충격이었습니다.
작업 후 느낀 점
엔진오일 교체는 주기적으로 교체하여야 하며 권장사항을 지키는 것보다는 좀 더 교체주기를 앞당겨 교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분별한 과잉정비는 큰 지출을 요하긴 하지만 차량 컨디션을 오랫동안 좋게 유지할 수 있어 어떻게 보면 차량 재구입 기간을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전에서 BMW 차량을 운행하시는 분이라면 정식 서비스센터도 좋지만 씨랩을 이용하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글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어떠한 광고 요청을 받거나 수익을 위한 포스팅이 아닌 개인적인 블로그 포스팅을 안내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