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제가 타고 있는 BMW F30 320D 14만 킬로 운행하면서 느껸던 부분과 어떤 수리를 진행했으며 또한 타이어는 어떤 타이어가 가장 좋았는지에 대하여 하나씩 소감에 대한 내용을 전달드리려 합니다.
시작에 앞서 제차량 F30 320D 차량은 2020년도에 15년식 40000km M퍼포먼스패키지 차량을 중고로 구입하여 약 30개월 동안 거의 10만 킬로를 운행하였으며 지금까지도 너무나도 만족하며 타는 차량입니다.
따라서 구형이라 선뜻 구매하기에 불안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차량 중에 하나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BMW F30 320D
사실 14만은 아직 3,500km를 더 운행해야 14만 킬로가 되지만 저는 워낙 차량 운행이 많기 때문에 11월 또는 12월 안에 14만 킬로가 돌파할 것 같아 14만 킬로라고 안내드립니다.
거의 10만 킬로를 운행하면서 필요한 소모품류들을 교체한 것과 리콜로 인한 부품 교체 및 수리로 큰 문제가 없었다는 것에 너무나 BMW의 신뢰가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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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F30 320D 14만 유지비용
대략적으로 차량을 운행하면서 교체 및 수리를 진행했던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엔진오일 - 1만 km~1만 2천 km 내 매회 교체 (정식 센터, 대전 신탄진 씨랩)
- 브레이크 패드 - 앞/뒤 교체 1회 (TRW 패드 대전 신탄진 씨랩)
- 미션오일 - 8만 km 교환 (대전 신탄진 씨랩)
- 디퍼런셜 오일 - 매년 1회 교환 (대전 신탄진 씨랩)
- 에어컨 클리닝 - 2년에 1번씩 클리닝 (대전 신탄진 씨랩)
- 겉벨트 및 인젝터 흡기 클리닝 - 12만 킬로 교체 및 클리닝 (대전 유성 착한 정비소)
- 리콜 및 보증수리 - 흡배기 관련 리콜, EGR 리콜, 도어 윈도 모터 보증수리, 엔진 미션 배기 마운트 보증수리, 타이밍 체인벨트 보증수리
위의 내역으로 14만 킬로 운행 동안 차량을 운행하면서 사용한 차량 유지 비용입니다. 물론 유지하는데 있어 비용이 많이 들어간 것은 사실이나,
위의 내용을 보면 대부분 정식센터가 아닌 외부 업체에서 진행을 하여 비용 부분이 적게 들었고 실제로 국산차 정비비용 대비 1.2배 에서 1.5배 정도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교체하면서 매번 엔지니어분께 차량의 전체적인 컨디션 점검을 요청하였으며 아직까지도 누유나 차량의 결함이 발생 없이 컨디션이 좋아 너무나 만족하게 타고 있습니다.
F30 320D 연비는?
제차량은 F30 전기형 모델로 N47 2000cc 디젤 엔진을 탑재하여 높은 연료 효율과 더불어 준수한 출력을 갖고 있는 차량입니다.
F30 320d M퍼포먼스패키지 연비 및 제원 | |
국토부 기준 복합 연비 |
12.6 ~ 13.7 km/l |
실제 주행 복합 연비 |
15 ~ 16 km/l |
배기량 | 1,995 cc |
출력 | 190 마력 |
토크 | 40.8 토크 |
위의 표와 같이 제가 운행하고 있는 차량의 평균 연비는 15~16km로 연료 효율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요즘 나오는 하이브리드 차량보다는 적은 수치이긴 합니다.
하지만 15년 출시 당시 표기된 주행 연비보다도 더 잘 나오는 차량으로서 엄청난 인기를 얻은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제차량의 휠타이어가 순정 18인치에 타이어를 장착했다면 더욱 잘 나왔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제가 지금 차량에 장착하고 있는 휠은 19인치 휠로 아래와 같습니다.
M2 정품휠 M437 19인치 | |
앞 타이어 사이즈 |
컨티넨탈 DWS 06+ 235/40/19 |
뒷 타이어 사이즈 |
컨티넨탈 DWS 06+ 265/35/19 |
BMW 중고차 구입방법
🔻 BMW 정식 인증 중고차로 보다 정확하고 안전하게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케이카 BMW 정식인증 중고차량도 있으며 자체 케이카에서 매입한 인증 중고차도 있기 때문에 안전한 구입방법입니다.
320D 장점 및 단점
장점 | 단점 |
긴 보닛으로 크기대비 전면부가 커보임 | 현대 기아 차량보다 좁은 실내 |
저중심 설계로 핸들링이 우수함 | 낮은 차고로 방지턱 또는 지하주차장 진출입 불편 |
높은 연비 효율 | 디젤 엔진의 진동 소음 |
많은 판매량으로 현재까지 도로에 많이 보임 | 연식과 디자인 변경으로 구구구형 모델 |
에프터마켓 소모품 및 파츠 공급 원할 | 국산차 대비 소모품 교체 및 교환 비용이 다소 비쌈 |
낮은 시트 포지션으로 고속 주행 및 흔들림 최소화 | 통풍시트 부재로 여름철 힘듬 |
적당한 사이즈로 웬만한 골목길도 쉽게 운전가능 | 3인 이상 장거리 운행 불편 |
뛰어난 부품 내구성 | |
질리지 않는 디자인 | |
전국 정식 서비스센터 많음 |
이밖에도 무수한 장점이 많아 20만 30만 km를 운행해도 문제없을 것만 같은 내구성이 뛰어난 F30 320d입니다.
추천 타이어 (콘티넨탈 DWS)
타이어 추천하기 전 혹시나 해당 글이 광고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해당 글은 어떠한 광고 요청이나 소정의 상품 또는 제공받은 게 아닌 순수 제 비용 처리로 교체함을 알려드리며 추천안내를 시작합니다.
개인적으로 콘티넨탈 타이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차량을 구입당시 출고용 타이어 콘티넨탈 런플렛 타이어 장착되어 있는 차량을 구입하였는데 타이어 마모도가 어느 정도 진행된 상태에도 불구하고 접지력이 뛰어났었습니다.
그때는 차량을 구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이었기 때문에 그냥 차량이 좋아서 그런가 보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타이어를 저렴한 국산 K사 타이어 (최고사양)으로 교체하여 운행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타이어를 교체했는데 문제는 주행 질감이 달라졌다는 게 문제였습니다. 분명 차량 바퀴에서 전달되는 소음은 분명 줄었는데 코너에서 기존의 그 쫀쫀함이 없어지고 물렁해져 원하는 운동성능을 발휘 못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후회를 하며 타이어 소모전을 발휘하던 찰나 운 좋게 437 정품휠을 얻게 되어 부리나케 타이어를 교체하였습니다.
그때 교체했을대 방문했던 매장이 대전 유성 홈플러스 근처에 있는 타이어아웃렛이라는 매장이었고 지금은 동일한 사장님이 운영하는 타이어모어입니다.
그렇게 장착했던 타이어가 콘티넨탈 DWS 06 plus 타이어였고 그타이어 교체 이후 너무나 만족하고 타고 있던 찰나 어느덧 4만 킬로 이상 흘러 유턴을 조금 힘 있게 했을 때 뒤가 밀리는 현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타이어 점검차 확인한 결과 안쪽 편마모가 발생하였고 4만 킬로 이상 운행을 하여 어느 정도 타이어 교체 주기가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에 한번 더 동일한 타이어를 교체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역시나 출고시 왜 콘티넨탈을 사용했을까 그리고 다시 사용해보니 너무나 만족스러운 타이어로 접지 능력과 우수한 마일리지 거기에 후륜에 가장 취약한 계절인 겨울철 주행 능력과 제동면에서도 우수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타이어 주문을 유성 타이어모어에서 진행하였고 며칠이 지나 타이어모어 방문하여 차량 전체 점검 및 휠 허브 녹제거등 몇 가지 절차를 진행하며 빠른 타이어 교체 장착을 하였습니다.
또한 추후 발생할 수 있는 편마모 현상을 최소화하고자 얼라인먼트까지 진행하였으며 차량휠 색상이 블랙 색상 톤으로 밸런스납을 블랙코팅으로 부착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BMW 3시리즈를 타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은 타이어는 콘티넨탈 DWS 06 plus라고 자신 있게 추천드립니다.
대전 유성 타이어모어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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