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K7단종 이후 새롭게 출시한 K8은 더욱 커진 차량과 많은 옵션 및 편의기능으로 많은 판매량이 이어지는 차량은 아니지만 꾸준하게 판매가 되는 차량 입니다.
아마도 페이스리프트 에서는 좀더 파격적인 K8기대가 되는 가운데 오늘은 K8차량의 소모품 교환 또는 교체 주기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아 제조사 소모품 교체 권장 주기
제조사 권장 교환 주기 | |
엔진오일 (모든 엔진 동일) |
매 15,000 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 |
구동 벨트 알터네이터 워터펌프 에어컨 벨트 |
최초 90,000 km 또는 72개월 점검 이후 매 30,000 km 또는 24개월마다 점검 |
점화플러그 점검 및 교체 |
매 150,000 km마다 교체 |
각 진공호스 점검 및 교체 |
매 15,000 km마다 점검 |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교체 |
무점검·무교체 |
브레이크액 점검 및 교체 |
매 50,000 km마다 교체 |
냉각수량 점검 및 교체 |
최초교체: 200,000 km 또는 10년 최초 교체 후 매 40,000 km 또는 매 2년마다 교체 |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교체 |
매 15,000 km마다 교체 |
에어컨 냉매 점검 및 작동 상태 점검 | 매 12개월마다 점검 |
K8 소모품 교환 권장 주기
실제 소모품 권장 주기 | |
엔진 오일 및 오일필터 | 매 7,500 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 |
점화플러그 | 매 40,000 km 이내 교체 |
자동변속기 오일 | 매 70,000 km 이내 교체 |
에어클리너 필터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또는 필요시 교체 |
브레이크 디스크 및 패드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
로워암 볼 조인트 청소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
드라이브 샤프트와 부트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
공조 장치용 에어필터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또는 필요시 교체 |
리어 디퍼런셜 오일 (4WD) |
매 70,000 km 교체 |
프로펠러 샤프트 청소 그리스 점검 및 주유 볼트 재조임 |
상태에 따라 수시 점검 |
트랜스퍼 케이스 오일 (4WD) |
매 70,000 km 교체 |
K8 엔진오일 규격 및 케미컬 규격
권장 케미컬 규격 정보 | |
엔진오일 | SAE 0W-20, API SN PLUS/SP 또는 ILSAC GF-6 |
변속기 오일 | SK ATF SP4M-1, MICHANG ATF SP4M1, S-OIL ATF SP4M-1, 기아 순정 ATF SP4M-1 |
냉각수 | 알루미늄 라디에이터용 인산염계 에틸렌 글리콜 부동액과 물 혼 합액 |
트랜스퍼 케이스 오일 (AWD) |
하이포이드 기어 오일 API GL-5, SAE 75W/85(SK HCT-5 기어오일 75W/85 또는 동등 사양) |
리어 디퍼런셜 오일 (AWD) |
하이포이드 기어 오일 API GL-5, SAE 75W/85(SK HCT-5 기어오일 75W/85 또는 동등 사양) |
브레이크액 | DOT 4 |
엔진 오일 점검
엔진 오일량 점검 및 보충 방법
엔진 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및 각종 유압 부 품을 구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전 중 엔진 오일의 소모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정기적인 엔 진 오일량 확인 및 보충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일 성능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오일 교체 주기 내에 오일양을 확인하고 보충해야 합니다.
- 차량을 평지에 주차하고 냉각수 온도가 일 정한 정상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엔진을 예열합니다.
- 시동을 끄고 엔진 후드를 열어 전체적인 점검 및 엔진 오일 주입구 캡을 열고 레벨 게이지를 뽑아 오일 팬의 유면이 안정될 때까지(약 15 분) 기다립니다.
-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깨끗한 수건 등으로 닦으십시오
- 엔진 오일 레벨 게이지를 다시 꽂은 후 뽑아 육안 점검 합니다.
- 오일양이 레벨 게이지의 F-L선 사이에 있는지 체크합니다.
- 오일 양이 L선 이하일 경우 오일 주입구를 열고 오일을 F선까지 반드시 보충합니다.
- 보충 후에는 오일 양이 규정량에 속하는지 레벨 게이지로 다시 확인합니다.
- 엔진 오일 주입구를 닫고 레벨 게이지를 닫습니다.
엔진 오일 보충시 주의사항
- 엔진 오일을 보충하거나 교체할 때 차체나 엔진룸에 오일을 흘리지 말고, 묻을 경우 즉시 닦습니다.
- 신차 길들이기 중에는 오일 소모량이 늘어 날 수 있으며, 약 6,000 km 이상 주행 후 안정됩니다.
- 운전 성향, 기후 조건, 교통 상황, 오일 품질 등도 오일 소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오일 양을 점검한 후 필요하면 보충합니다.
- 엔진 오일에 지속적으로 접촉되면 피부암 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이 피부에 묻으면 비누를 사용해 깨끗이 씻으셔야 합니다.
냉각수 점검 및 보충
냉각수량은 매일 점검하여 필요시 보충하십시 오. 냉각수량은 엔진이 차가울 때 냉각수 보조 탱크 옆면에 표시되어 있는 최대선 「MAX」과 최소선 「MIN」 사이에 있어야 합니다.
최소선 「MIN」 에 가까우면 지정된 부동액 사양을 냉각수 혼합 비율에 맞추어 최대선 「MAX」까지 채우고 최대선 「MAX」을 초과하지 않도록 보충합니다.
냉각수 혼합 비율
- 부동액의 혼합 비율은 50%가 되어야 합니다( 부동액 50%, 물 50%)
- 또한 권장하는 규격의 냉각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냉각수 보충 주의사항
- 냉각수 부동액 농도가 60%를 초과하거나 35% 미만일 경우, 엔진 내부의 부식 및 엔진 과열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냉각수 보충시나 후에는 부동액의 혼합 비율을 점검하며 냉각수 보조 탱크 캡을 열거나 냉각수를 주 입할 때 냉각수가 흘러내릴 경우 엔진 하부 등 다른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부직포, 두꺼운 헝겊 등으로 캡 주위를 감싼 뒤 천천히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십시오.
- 보조 탱크에 냉각수가 없을 때는 냉각수 보조 탱크 캡을 열고 냉각수를 보충하십시오.
- 품질과 성능이 적합한 사계절 부동액을 사용하며. 부적합한 부동액 사용시 엔진 냉각계 부품에 부식이나 침전물 생성 또는 손상으로 엔진 과열 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순정 부동액은 품질과 성능을 자사가 보증하는 부동액입니다.
- 냉각수 주입 후에는 냉각수 보조 탱크 캡을 닫고 냉각수의 누수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며칠 후에 냉각수 보조 탱크의 냉 각수량을 다시 한번 점검하시고 필요하면 보충하십시오.
- 냉각수가 없는 상태로 운전하면 워터펌프 의 고장 및 엔진 고착 등의 원인이 되므로 절대로 주행하지 말아야 하며 물은 수돗물 또는 증류수를 사용하십시오. 짠물이나 지하수 등의 경수는 절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부동액, 방청제 및 시판되는 LLC 등의 혼용을 피해야 합니다
- 알코올계 또는 메탄올계의 냉각수를 그대 로 또는 규격의 냉각수와 섞어서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엔진 부품은 알루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어 동결과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산염계 에틸렌글리콜 성분의 냉각수로 보호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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