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하이브리드 소모품 교환 주기 및 오일 규격 정보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경우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가 들어간 만큼 냉각 및 구동에 관련하여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게 관리를 더 해줘야 하는 차량입니다.

 

하지만 해당 관리 소홀로 인한 차량의 큰 문제와 손상으로 인하여 차량을 폐차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하는 저또한 LF 하이브리드 차량을 소유했었으며 하이브리드 문제로 인한 폐차를 진행 하여 더욱 안내들 드리고싶어 본 글을 작성합니다.


점검 및 정비

자동차는 시간이 경과하고 주행거리가 증가함 에 따라 그 기능이 저하됩니다. 정기 점검 주기표를 따라 점검하여 차량의 수명 을 연장하고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 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점검 주기표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또한 정비할 때는 품질과 성능이 적합한 부품을 사용 해야 하며 정식 센터에서 관리를 받으셔야 모든 기록이 저장 됩니다.

 

품질이나 성능이 부적합한 부품을 사용하거나 별도의 외부 정비소에서 정비하여 발생하는 클레임은 보증 수리 기간이어도 보증 수리를 받을 수 없는것을 숙지해야 합니다.

 

쏘나타 가격표 바로보기

소모품 교환 주기

엔진오일 및 겉밸트 교체 주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권장 교환 주기는 1만 5천키로 이내 또는 12개월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나 전기 모터 및 엔진 구동이 상시적으로 반복되는 차량인 만큼 1만키로 이내 교환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겉벨트보다 더 중요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엔진오일 교체시 필수적으로 점검을 요하는 부분인 만큼 반드시 일반 공업사가 아닌 현대 자동차 하이브리드 기술을 갖고있는 엔지니어에게 반드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점화플러그 교환 주기

하이브리드 점화 플러그의 경우 교환주기 궈장사항이 16만5천키로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나 앞서 말씀드린 반복적인 엔진 구동으로 인한 점화플러그 손상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6만 또는 7만키로마다 교체를 권장 드립니다.

냉각수 교체 주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냉각수가 일반 냉각수와 하이브리드 전용 냉각수 각각 구분 되어 있습니다. 또한 냉각수와 함께 세트로 있는 워터펌프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적인 부품으로 가장 많은 고장의 원인이 바로 워터펌프 입니다.

 

하이브리드는 기계적 워터펌프가 아닌 전자식 워터펌프로 모비스 하청 업체 모듈이 여러가지로 공급처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식이나 제조 시기에 따른 부품이 다르기에 필수적으로 내차량의 워터펌프 모듈이 어떤 제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겉벨트 세트 가격 정보



타이어 위치교환 주기

타이어 위치 교환 주기의 경우 일반 내연기관과 동일한 1만키로마다 교환하여 타이어의 내구성을 오래 보존 할 수 있으며 필수적으로 매일 타이어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기타 점검 주기 정보

엔진 오일과 겉밸트 및 냉각수 주요 핵심이외 모든 소모품및 점검은 엔진오일 교체시 반드시 엔지니어에게 요청해야 하며  본 블로그의 리스트를 제공하여 점검 요청을 하면 문제없이 확인이 가능 합니다.


엔진오일 및 케미컬 규격 정보

하이브리드 엔진오일은 일반적인 가솔린 엔진오일과 동일한 ILSAC GF-6 타입의 엔진오일 규격 입니다. 4.3리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4리터를 넣고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첨가제를 사용하면 더욱 차량 엔진을 오래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속기오일 일명 미션오일의 경우 무교환으로 알고 있으나 반드시 10만키로 이내 교환하는것을 권장 드립니다.

엔진오일 가격정보 미션오일 가격정보
브레이크 가격정보 겉벨트 가격정보

타이어 위치 교환 

타이어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 점검 주기표에 따라 위치를 교환 해야 하며 위치를 교환할 때 타이어의 비정상적인 마모 또 는 손상을 점검합니다.

 

비정상적인 마모는 보통 부적절한 공기압, 휠 얼라인먼트의 이상, 휠의 불균형과 급제동 등으로 발생하고 위치 교환 후에는 일정 거리를 주행한 후에 휠 너트의 조임 상태를 점검은 필수 입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도

타이어가 균일하게 마모되면 트레드부에 이 어진 타이어 마모한도 표시밴드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타이어 트레드부가 마모 한계에 다다랐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타이어를 교체 해야 합니다. 편마모 등 비정상적인 마모가 나타난 타이어는 마모한도 표시밴드와 상관 없이 즉시 교체를 권장 합니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는 차량 출고 당시 장착 된 타이어와 동일한 규격의 타이어를 권장 드리며 타이어 접지면에 남은 홈의 깊이가 일반도로 1.6 mm 이하, 고속도로 2.4 mm 이하일 경우 타이어를 교체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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