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차량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차량으로서 모든 차량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패밀리카로 사용하는 카니발은 더욱 소모품 교환 주기를 잘 조절하여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해야 안전상에 문제없습니다.
따라서 이번시간에는 카니발 매연 저감장치인 요소수 교체와 소모품 교환주기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카니발 엔진 종류
카니발은 3.5 6 기통 가솔린 엔진과 2.2 4 기통 디젤엔진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정기적인 소모품 교환의 경우 대략적으로 비슷하지만 엔진의 구성에 따라 점화플러그 및 요소수 등 몇 가지가 다른 방식으로 소모품을 교환합니다.
일반적인 소모품 교환주기
엔진오일 교체주기
가솔린의 경우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고 디젤의 경우 20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하기를 제조사에서는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내구성과 엔진오일의 종류 및 운전습관에 따른 엔진오일 점도가 변경되거나 오염도가 있을 수 있기에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줄이거나 점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엔진오일을 사용하기를 권장드리는 부분입니다.
구동벨트 교체주기
엔진 구동 관련 벨트 및 소모품의 경우 타이밍벨트, 아이들 텐셔너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엔진 회전을 하기 위한 벨트로서 엔진오일 교체 시 점검을 요하며 제조사에서는 20만 킬로 넘어 교환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10만 킬로 이내에 엔진룸 내 구동 관련 벨트 및 소모품을 교환을 권장하며 대략적으로 비용의 경우 100만 원 전후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점화플러그 및 인젝터 교체
가솔린의 경우 점화 플러그를 15만 킬로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나 점화플러그의 내구성에 따라 연료 효율로 이어지며 때문에 가급적 5만 킬로 내 교환을 권장드립니다.
교환 비용은 대략적으로 15만 원 내외로 교환이 가능하며 자가 교체도 쉽게 가능합니다.
디젤 엔진의 경우 점화플러그가 없는 대신 인젝터라는 모듈이 탑재됩니다. 또한 디젤의 경우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여러 장치가 있어 엔진 내부로 다시 배기가스 일부가 들어오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카본이 형성됩니다.
따라서 연료 분사를 직접 진행하는 인젝터에 카본 때가 누적되어 제대로 된 연료분사가 이뤄지지 못하고 그대로 엔진 수명에 큰 지장을 주는 부분이 있기에 10만 킬로 이내 인젝터 교체 또는 클리닝을 진행해야 합니다.
대부분 클리닝을 많은 분들이 클리닝을 진행하고 있으며 인젝터 및 흡기라인 그리고 DPF까지 클리닝을 한꺼번에 진행하며 대략적인 가격은 70만 원 정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냉각수 교체 주기
엔진의 열을 외부 공기와 냉각수로 열을 식혀주는 공랭+수랭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의 내열의 기능과 보존기능이 우수하여 교환주기가 20만 킬로로 제조사에서는 권장하고 있으나 10만 킬로 때 워터펌프 및 구동벨트 교체 시 냉각수 또한 함께 교체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에어필터 및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에어필터는 외부공기를 엔진 안에 흡입하여 엔진구동을 하기 위한 필터 장치로서 가볍게 생각할 부품이 아닌 중요한 부품입니다.
대부분 해당 필터가 저렴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할 수 있으나 자주 필터를 청소를 하여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며 엔진오일 교체 시 늘 교환해야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에어컨 필터의 경우 4계절이 뚜렷한 대한민국에서 주행하기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소모품으로서 자가 교환이 쉬운 형태로 되어있고 애프터마켓 및 정식제품 공급이 원활하여 가급적 2분기 (6개월)에 한 번씩은 교체하기를 권장드립니다.
요소수 디젤엔진 점검 및 교환
디젤엔진의 가장 문제점인 배기가스입니다. 디젤엔진의 경우 어쩔 수 없는 배기가스 외부 방출로 인한 환경오염에 주원인이며 따라서 많은 국가 및 제조사에서는 기준치를 넘어서지 않는 조건하에 최대한 많은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니발의 경우 요소수를 채택하게 되었고 이로 인한 소모품이 추가로 발생됩니다.
요소수는 배기가스에 요소수를 결합하여 제로 배기가스를 만들기 위한 장치로서 만약 요소수 라인 및 필터가 제대로 발현되지 않을 경우 석회가 쌓이거나 라인이 망가져 그대로 차량의 손상으로 이어지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소수는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정품을 사용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요소수 라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가혹조건에 교체 주기
가혹조건의 기준
가혹조건의 경우 일반적인 시내 위주의 주행이나 급가속 급제동 및 비포장도로 등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가혹조건으로 기준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내위주 차량은 가혹조건의 내용 기준으로 소모품 교환을 진행해야 합니다.
-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
- 모래, 먼지가 많은 지역 주행
- 과다한 공회전
- 교통 체증이 심한 구역 주행
- 잦은 험로(모랫길, 자갈길, 눈길, 비포장도로) 주행
- 산길, 오르막길, 내리막길 주행
-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
- 잦은 고속 주행 및 급가감속
- 정지와 출발의 잦은 반복
- 소금, 부식 물질 위 또는 한랭 지역 주행
- 견인용, 캠핑용으로 사용 또는 지붕 위 짐칸 탑재 주행
- 추천하지 않은 엔진 오일 주입(광유, 세미 합성유, 낮은 오일 등급 등)
오일 규격 (엔진오일, 미션오일 등)
가장 많이 교환하는 엔진오일은 디젤 C3 등급의 엔진오일과 가솔린 ILSAC GF-6등급의 엔진오일 권장 드립니다.
카니발 엔진오일 가격
카니발의 엔진오일은 대략적으로 위의 표와 같이 형성되어 있으나 엔진오일의 규격 및 제조사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좀 더 자세한 엔진오일의 가격은 아래 검색창 링크를 남겨 두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
와이퍼의 경우 위의 사진과 같이 레버를 이용한 와이퍼 중앙으로 위치하여 교체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체지 주의할 점은 와이퍼 탈찰과정 중 전면 유리 파손으로 상당한 비용발생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타월 또는 박스를 전면 유리에 두고서 교환하기를 권장드립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 방법
카니발의 휠타이어는 4개 모두 동일한 사이즈로 위치 교환이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교환 방식은 위의 사진과 같이 전면 타이어는 그대로 뒤로 가게 하며 뒷 타이어를 앞쪽으로 교환할 시 크로스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에는 마모도 한계선이 각 타이어 레인마다 되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카니발의 타이어 가격 및 사이즈는 아래 검색창 바로가기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