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세대 IG 그랜저 F/L 버전
르블랑 에디션으로 좀더 개선되어짐
현대자동차 그랜저 하면 떠오르는 게 무엇일까? 저는 80년대생 아저씨로서 그랜저 하면 떠오르는 게 부자들이 타는 자동차라고 어릴 적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그때 당시 차량의 보급수가 지금보다 현저히 적고 또한 차량의 종류, 메이커가 국내에 많이 없었기 때문에 느껴지는 걸 수도 있지만 저뿐만 아니라 30~40대 분들은 아마도 저와 같은 생각일 겁니다. 어느 순간부터 길에 그랜저가 많이 보였던 게 아마도 TG 혹은 HG 그랜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IG 그랜저 처음 나올 당시 테일 렘프를 보면 너무 멋있고 닷지 차량이 생각나는 그런 느낌이었습니다 특히 야간에 테일램프에서 나오는 면발광은 아 이건 그랜저다!!라고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2019년 페이스리프트를 거쳐 그랜저는 더욱더 다듬어져 풀체인지 아니야?라고 생각할 정도로 실내외가 크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랜저IG 실내 디자인
지금 봐도 너무 고급스러운 실내 인테리어
외관보다 실내를 먼저 리뷰하는 이유는 운전자 기준으로 외관보다 실내를 더욱 오랜 시간 함께하기 때문에 가장 주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실내라고 저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존 IG 그랜저와 다르게 후속 그랜저의 경우 핸들 인포테이먼트 디스플레이 기어 조작 부분 공조 부분 등 정말 너무 많이 바뀌었습니다.
처음 기어 조작을 버튼식으로 한다?? "이거 잘못 조정할 경우 문제 생기겠는데?"라고 생각하고 익숙한 기어노브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버튼식으로 바뀌면서 공간적인 부분 및 단조로움을 표현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아마도 이 부분은 아무도 글을 안 적었을 거 같은데 차를 아끼는 분들은 좁은 주차공간 벽면에 가깝게 주차하고 보조석으로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가끔 그럴 때가 있어요) 그때 기어노브가 없을 경우 아주 편하게 보조석으로 이동하여 내릴 수가 있습니다.
그랜저IG 편의사양
이거는 그랜저만 그런 게 아닌 국내 현대 기아 자동차들 모두 편의사양 옵션이 너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옵션 중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시트에서 나오는 열선시트와 통풍시트입니다. 이 시트 온도 옵션은 진짜 외제차보다 성능이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열선시트를 작동식 키면 "혹시 온도가 너무 높아 가죽 변형이 오는 건 아닐까?"라고 생각할 정도로 따듯하며 통풍시트 또한 말 그대로 에어컨과 통풍시트의 조합은 뜨거운 한여름 바지가 뽀송뽀송하게 장거리 운전이 가능할 정도로 성능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내비게이션 최적화
내비게이션의 경우 국내 제작 차량답게 지도가 최적화되어 보기 쉽고 간단하게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외제차는 말 그대로 외국에서 제작하여 국내로 들어오기 때문에 지도 표현이 국내 차량보다는 아쉬우며 또한 업데이트도 소비자에게 불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집에서 운용하고 있는 차량은 BMW와 현대자동차이며 BMW의 경우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지 못하여 핸드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 소나타의 경우 15년식인데도 불구하고 업데이트를 아주 간편하게 할 수 있어 분기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랜저 유지비용
국산차량의 경우 정식 사업소 및 대리점인 블루핸즈 가 각 지역 많은 곳에 있기 때문에 차량이 문제가 생길 경우 아주 빠르고 신속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비스라는 부품 공급사도 여러 지역에 분포하여 부품 수급 또한 외제차보다 빠르게 수급이 가능하며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메이커 대리점이 아니어도 많은 카센터에서 수리 또한 가능한 부분도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랜저 중고차 구입도 좋은 선택!
위의 사진을 보면 IG 페이스리프트 모델 19년 형부터 검색한 중고차량의 매물 수량입니다. 그랜저 LPG 모델만 142대 가솔린 2.5 모델이 434대, 가솔린 3.3 모델이 171대 정말 많은 차량이 중고차 상품이 있습니다. 그만큼 많이 차량을 사고팔고 한다는 뜻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고 믿을 수 있겠어?" 물어본다면 내가 사고 자하는 차량을 많이 공부하고 정보 습득하여 중고매물을 본다고 하면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반도체 이슈로 인한 신차 출고시기가 많이 늦어짐에 따라 그만큼 중고차 수요량도 많다고 보며 또한 빠르게 변화되는 시기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질려 멀쩡한 자동차인데도 다른 차량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그랜저 IG 총평
마지막으로 전달드리고 싶은 말은?
요즘 자동차 구입의 메이커와 모델 선택지가 많으나 그랜저는 정말 가격적인 부분 고급사양 등 본 차량을 구입함에 있어서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또한 정말 오래 탈 수 있는 자동차라고 생각합니다. 본 글이 도움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좀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만디 만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국내 소형 SUV 가솔린 비교 (현대/기아/쌍용/쉐보레/르노) 가격,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