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뉴제타 가격 및 특징 아우디 A3 비교

 

2023 폭스바겐 제타
출처 - 폭스바겐

2023 폭스바겐 더 뉴 제타가 출시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워낙 골프가 인기가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제타가 찬밥신세였지만 골프 8세대 국내 출시가 늦춰짐에 따라 제타에도 많은 관심이 보였으나 타 메이커에서도 같은 등급에 차량들이 많아지고 선택권이 넓어짐에 따라 제타는 이를 해결하고자 상품성 개선과 디자인을 더욱 다듬었습니다. 그럼 제타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폭스바겐 제타 - 익스테리어

제타 이제는 무시할 크기가 아니다!!

제타 전면 측면 디자인
출처 - 폭스바겐

제타는 불필요한 장식 대신 매끈하고 개성 있는 라인으로 채워졌으며. 측면을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과 새로워진 전면 디자인은 다이내믹한 느낌을 주며 크롬으로 마무리된 리어 범퍼 디퓨저는 고급스러운 세단의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LED 헤드램프 및 LED 주간 주행 등

출처 - 폭스바겐

 

LED 헤드램프는 선명한 라인의 LED 주간 주행 등과 스포티한 정면 디자인을 완성하며 높은 시인성으로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며. 하이빔 컨트롤 라이트 어시스트 기능이 탑재되어 운전자의 야간 주행 시인성을 매우 향상해 줍니다.

 

17인치 알로이 휠

17인치 알로이 휠
출처 - 폭스바겐

 

요즘 대형차량에 22인치 휠까지 장착되는 시대이지만 제타 크기의 17인치 휠은 차량에 적합한 크기이며 무엇보다도 연비나 타이어 교체 비용까지 생각한다면 아주 적절한 사이즈라고 생각합니다.

 

LED 테일램프 

출처 - 폭스바겐

 

LED 테일램프로 야간 주행 시 시야 확보가가 용이하나 테일램프 디자인이 다소 아쉬운 점은, 예전 기아자동차 K7을 보는듯한 느낌을 주어 전체적인 디자인 구성은 좋으나 옛날 느낌을 들게 하는 부분입니다.


폭스바겐 제타 - 인테리어

실내를 타는 순간 만족할만한 디자인

출처 - 폭스바겐

통풍시트 

출처 - 폭스바겐

 

수입 준중형 등급에 아쉬웠던 부분 중 제일 큰 통풍시트입니다. 제타는 통풍시트를 제공하여 보다 여름철 쾌적한 드라이빙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분명 차량 구입에 있어 가장 큰 이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접이식 뒷자리 시트(폴딩 시트)

출처 - 폭스바겐

 

6:4 폴딩이 가능하기 때 푼에 길이가 긴 물건을 적재할 때 매우 유용하며 2열 시트를 모두 폴딩 하면 최대 986 리터까지 적재가 가능하여 해치백만큼의 적재는 아니지만 충분히 활용도가 높은 옵션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출처 - 폭스바겐

 

Rail-2-Rail 기술을 적용하여 한층 더 시원 한 개방감을 선사하는 파노라믹 선루프는 슬라이딩/틸팅 기능을 제공하며 루프 상단으로 개방되는 설계로 뒷좌석 헤드룸 공간 손실이 없습니다. (Prestige 적용)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

출처 - 폭스바겐

 

스티어링 휠에 위치한 버튼으로 다양한 기능 조작이 가능한 멀티펑션 스티어링 휠은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Prestige트림에는 히팅 기능이 함께 제공됩니다.

 

디지털 콕핏 계기판

출처 - 폭스바겐

 

디지털 계기판인 디지털 콕핏은 주행 정보, 연료 상태 외에도 원하는 정보를 맞춤 구성하여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대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Premium: 8인치 / Prestige: 10.25인치 디지털 콕핏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출처 - 폭스바겐

 

8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음성인식 기능과 근접센서 및 제스처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다양한 정보와 기능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Prestige 내비게이션 적용)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

출처 - 폭스바겐

App-Connect 기능(애플 카플레이 / 안드로이드 오토)으로 모바일폰을 제타와 연결할 수 있어 다양한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제원 및 성능

 

4기 통 싱글 터보에 1500cc 이하로 운전하는 데 있어 큰 무리 없는 스펙이며 연료는 가솔린으로 요즘 디젤보다 연료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이것 또한 이점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1.5 TSI 엔진 소유자 평가

 

전체적으로 점수가 9점 이상으로 만족할만한 수치이며 물론 보는 이에 따라 다르지만 합리적인 차량운용 스타일을 하는 분들이 점수 책정을 한 것이라 생각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우디 A3와 비교 

크기는 비슷하지만 가격과 성능은 조금 다르다 개인 취향으로 선택!

 

배기량과 토크 및 출력이 다른 차량이긴 하지만 그 외 차량 크기를 따져 봤을 때 같은 등급 크기의 차라고 생각되어 비교를 해보았으며 가격이 거진 1000만 원이 차이 나기 때문에 고려될 만한 차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폭스바겐 더 뉴 제타 리뷰를 마치고서..

제타 차량은 사실 고민을 해본 적이 없는 차량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으며 이번 제타의 경우 상품성이 너무나 많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외관은 제 취향이 아니나 실내가 상당히 만족스러운 디자인으로 변경되어 갖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계약 후 빠른 출고가 가능하다고 하니 한 번쯤 제타 구입은 어떨까?라는 생각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Q3 스포트백 색상 과 등급 35TDI 연비

티구안 올스페이스 패밀리카 가격과 실내 정보

마이크로버스 디자인을 계승한 ID 버즈 EV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