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볼보 S90에 대하여 리뷰를 하였는데요 안내와 같이 시승이벤트를 통하여 전시장 방문하여 차량을 직접 확인하고 시승까지 하여 한번 더 작성을 해볼까 합니다. 역시나 전시장 방문은 언제나 가슴 떨리는 긴장감이 은근히 흐르는 기분입니다. 볼보 전시장은 다른 전시장과 다르게 따스함이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 더욱 정감이 가는 전시장입니다.
볼보 S90 외관 익스테리어
S90 기존 T모델에서 B 모델로 변경되어 48v 마일드하이브리드가 적용되었으며 이에 따라 초반 가속 주행이 기존 모델보다 더욱 향상되었으며 구동모터와 같이 운용이 되기 때문에 초반 연비 또한 향상되었다고 담당 영업사원(대전 엄재상 님) 께서 내용을 안내받았습니다.
거기에 직접 차량 도어를 열고 닫으면서 제가 소유하고 있는 3시리즈와 다른 묵직함을 느꼈으며 열고 닫을 때 웨더스트립의 재질이나 두께감이 있어 보다 방음처리가 잘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역시나 시승을 할 때도 마찬가지로 외부 소음유입이 적다고 느껴질 정도로 제차와 비교가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길에서 돌아다니는 S90을 보고 느꼈을 때와 직접 전시장 방문하여 차량을 보는 느낌이 다를 정도로 차량이 매우 길었으며 다른 독일 차량 대비 2열 도어가 생각보다 많이 길어 롱바디처럼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거기에 크롬장식 몰딩 또한 유광크롬이 아닌 무광크롬으로 보다 관리면에서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후면에 히든 트렁크 버튼과 카메라가 엠블럼 위에 붙어있어 보다 깔끔함을 느꼈으며 디퓨저 라인이 차량 색상과 원톤으로 구성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심플한 모습을 갖고 있었습니다.
후면유리로 보이는 우퍼 스피커와 후방 디플렉터 쪽 매쉬그릴 안쪽에 추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시승 때 음악을 들어보니 역시나 좋은 음질을 갖고 있어 고급세단을 타고 있다는 느낌을 확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볼보 S90 실내 인테리어
S90 실내 부분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 2 열이었습니다. 현재 제가 소유하고 있는 BMW3시리즈와 현대 소나타하이브리드와 다른 고급스러운 소재와 넉넉한 2 열공 간으로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매우 부러운 공간감이었습니다. 거기에 일명 도시락통 팔걸이 거치대의 수납과 넉넉한 사이즈로 2열 승객 모두 편안한 탑승이 가능한 거치공간이었습니다.
2열 열선 시트 또한 온도 조절을 5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과 공조레버 또한 각각 방향을 나눌 수 있어 만족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레그룸 여유가 엄청나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 보이는 부분입니다.
신형 S90 모델로 변경되면서 차량이 보다 넓어지고 안정감을 위해 낮아졌다고 하는데 헤드룸 공간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직접 앉아보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트림 전체가 블랙계열로 보다 깔끔하게 정돈된 모습을 볼 수 있었으며 터치식으로 선루프 컨트롤이 가능하여 보다 편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열 도어 길이가 긴 만큼 탑승 및 하차에 여유 있는 부분과 엉덩이 부분과 등받이 부분이 길게 되어 있어 장거리 주행 시에도 2열 탑승객이 편안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1열 도어에는 꼭 필요한 부분만 물리버튼을 갖고 있으며 전체적인 가죽과 우드트림 그리고 알루미늄 패널까지 조화가 잘 이루어져 고급세단의 멋을 그대로 살려냈습니다.
핸들 또한 다른 차량에 비해 조작버튼이 많이 적은 편이며 조작을 음성명령 또는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로 컨트롤이 가능하기에 최대한 조작부를 삭제하여 실내의 깔끔함을 유지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자칫 이상할 것 같은 우드트림이 S90에서는 너무나 고급스럽고 차량과 딱 맞는 이미지라고 느껴지는 부분이었습니다. 거기에 가죽 색상과 조화가 잘 이루어지며 우드트림의 질감조차도 매끄러운 느낌으로 좋은 부분이었습니다.
기존 모델과 다른 전자식 기어노브를 채택하였으며 거기에 크리스털 타입으로 야간 무드램프가 켜질경우 보다 차량에 포인트가 될 수 있어 좋은 점수를 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의 경우 세로형으로 보다 시인성이 좋으며 거기에 티맵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굳이 애플카플레이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 큰 장점이었고 거기에 계기판 및 HUD에 지도 연동이 되어 보다 운전에 집중이 가능한 부분이라 만족스러웠습니다.
차량을 가장 많이 탑승하는 운전석 레그룸공간은 시트를 앞쪽으로 당겨도 충분한 공간감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트림과 공간감을 최소화하여 제작했다는 부분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거기에 위에 언급했던 웨더스트립의 두께나 질감이 우수하여 탑승 및 하차 시 기분 좋은 느낌을 주는 도어가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볼보 S90 시승 이벤트 / 연비 / 핸드폰거치대
본 포스팅은 지난번 S90 리뷰에 확장판으로 시승이벤트에 대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볼보 S90 리뷰를 마치며
볼보 S90 매우 매력 있는 자동차라 생각합니다. 차량 크기에 안전함과 더불어 고급스러운 소재들이 여러 곳곳에 적용되었으며 수입차량 최고급 세단에 6천만 원대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이라면 정말 가격적인 메리트가 큰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리뷰는 실제 전시장을 방문하여 영업사원 엄재상 님과 동승하에 설명 및 시승까지 했었는데요 참 친절하시고 좋은 느낌을 받아 이렇게 포스팅에 영업사원 언급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차량 리뷰만 아닌 실제 차량 구입을 계획 중으로 여러 차량을 보고 있는 상태 이기 때문에 보다 더 관심 있게 보았던 차량이라 기회가 된다면 몇 번 더 시승을 요청해야 할 것 같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본 리뷰는 어떠한 광고료 또는 포스팅에 관련하여 대가를 받지 않은 순수한 포스팅을 알려드립니다.
사진 - 대전 볼보 전시장 S90 전시 차량
담당자 - 영업사원 엄재상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