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 가격, 보조금 및 중고 가격

 

 

전기자동차 계급도 중 가장 최상위 브랜드인 테슬라입니다 그중에 가장 판매량이 많은 모델 3에 대하여 리뷰를 하고자 합니다. 매년 가격 인상으로 모델 3가 1억 원에 가까운 가격으로 차량 구입을 해야 하는 상황에 과연 이 모델 3가 큰 금액을 지불하고도 충분한 자동차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 메인사진
출처 - 테슬라


테슬라 기본 제원

 

테슬라 기본 제원

 

제로백 3초대 차량으로 감히 슈퍼카와 같은 속도를 내는 엄청난 녀석입니다. 거기에 주행 가능 거리는 완충 시 최대 528km로 충분한 용량을 갖고 있는 머신입니다.

 

 

안전을 위한 설계

테슬라 모델 3 차대
출처 - 테슬라

 테슬라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율주행입니다 사실 자율주행으로 모든 센서 및 전자기기들이 열심히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부분까지 체크하여 오토파일럿 기능을 수행한다고 하지만 갑작스러운 돌발 상황으로 사고가 날 경우를 대비하여 충격보호와 전복을 방지하는 테슬라만의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 3 상세 정보

 

테슬라 듀얼 모터 사진
출처 - 테슬라

 

Tesla 상시 사륜구동(AWD)에 탑재된 두 개의 독립 모터는 향상된 효율성과 우수한 내구성을 제공하며 차량의 유지보수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Tesla 상시 사륜구동(AWD)은 전통적인 시스템과 달리 전륜 및 후륜에 전달하는 토크를 디지털 방식으로 제어하여 한층 더 뛰어난 핸들링과 트랙션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오토파일럿

 

오토파일럿 사진
출처 - 테슬라

 

오토파일럿의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은 주행 시에 가장 부담스러울 수 있는 부분까지 돕도록 설계되었으며 후방 측방 전방 카메라가 360도 전부 리딩을 하며 최대 250미터까지 측정하여 자동 운전 기능을 하며 테슬라 비전은 주변 차랑 감지 잠재적 충돌 방지 및 주차 보조기능까지 해결하는 완벽한 기능입니다.

 

 


모델 3 인테리어

운전자 중심의 디자인

테슬라 모델3 실내 디자인
출처 - 테슬라

테슬라의 모든 자동차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과 철학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델 3의 중항 터치스크린의 경우 세로가 아닌 가로 버전으로 이 디스플레이에서 모든 조작 및 제어가 가능합니다.

2열 시트

모델3 2열
출처 - 테슬라

 

2열 시트 또한 1열과 같이 디자인을 비슷하게 구성하였지만 버킷의 형상이 부족하여 코너 시 다소 쏠림 현상이 있을 수 있으며 5인승 자동차이지만 사실상 4인만 달 수 있는 구조로 형상되어 있습니다.

 

 

 

글라스 루프

테슬라 모델3 글래스 루프
출처 - 테슬라

 

 또한 글라스가 전면부터 후면까지 이어져 있어 전 좌석 개방감을 주고 있습니다. 글라스 루프만 보더라도 주행 중 전복이 될 수 었는 구조라고 당당하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그만큼 안정성을 확보하여 글라스 루프를 적용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입니다.

 

센터 콘솔

테슬라 센터 콘솔
출처 - 테슬라

 

센터 콘솔부 분또 한 매우 간결하게 되어 있고 2개의 스마트폰 무선충전까지 가능하여 메인 폰과 업무폰 두 가지를 동시에 충전이 가능하게 형상되어 있습니다.

 


모델 3 외장 옵션

 

20인치 퍼포먼스 휠

출처 - 테슬라

20인치  휠 적용으로 보다 더 존재감 있는 디자인과 브레이크 시스템까지 장착되어 휠 하우스 안쪽의 꽉 차 보이는 디자인과 안전성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카본 스포일러

카본스포일러
출처 - 테슬라

 

카본 스포일러를 적용하여 보다 더 날렵한 디자인과 공기 흐름을 변경하여 젖은 노면에서 올라오는 더러운 이물질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품으로 애프터 마켓보다 더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가급적 정품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테슬라  정부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 정보

 

 

정부 보조금 지원 대상 

  • 중앙행정 기관을 제외한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
  • 국고보조금 외 지방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지방자치단체는 관할 자치단체 내 거주 등 자격조건 부여 가능

정부 보조금 지원 차량

  •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및 진동관리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자동차와 관련된 각종 인증을 모두 완료한 차
  • 전기자동차 보급대상 평가에 관한 규정에 따른 전기차의 평가 항목 및 기준에 적합한 차량

테슬라 정부 보조금 지원 차량 금액

 

 

  • Model 3 (SRP RWD HPL) - 310만 원
  • Model 3 (Long Range HPL) - 315만 원
  • Model Y (Standard Range) - 315만 원
  • Model 3 RWD - 315만 원

지자체 별 전기차 보조금

서울 - 200만 원 / 부산 - 350만 원 / 대구 - 400만 원 / 인천 - 360만 원 / 광주 - 400만 원 / 대전 - 500만 원 / 울산 - 350만 원 / 세종 - 200만 원 / 경기도 - 300~500만 원 / 강원도 - 440만 원 / 충북 - 700만 원 / 충남 - 700~800만 원 / 전북 - 600~1100만 원 / 전남 - 620~950만 원 / 경북 - 600~1100만 원 / 경남 - 600~800 / 제주 - 400만 원

 


모델 3 중고 가격 

 

모델 3 중고 가격형성
출처 - 엔카

 

현재 엔카 기준 롱레인지가 219대 판매 중이며 비율로 따져봤을때 압도적으로 롱레인지 판매 상품이 많습니다. 그것을 증명하듯 가장 많이 팔리고 가장 인기있는 차종으로 현재 대략적으로 20년식 기준 5천만원 중반에 형성되어 있으며 키로수 또한 3만키로 에서 4만키로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연간 2만키로로 준수한 주행거리로 중고를 구입하는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네요.


모델 3 실제 오너 평가

싱글 모터 차량 평가

모델3 실제 차주 평가

 

싱글 모터도 충분히 만족도가 있는 편이지만 싱글 모터 구매자들을 듀얼 모터로 재구매를 원하는 평이 많으며 가격 면보다 품질이 떨어진다는 점수가 있어 장점보다 단점인 축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시나 가격이 문제입니다.

 

듀얼 모터 차량 평가

 

 

듀얼 모터의 경우 장단점이 분명하게 나타나는 형상이 있는 지표입니다. 주행거리나 주행 점수가 높아 장점이라고 볼 수 있지만 역시나 품질점수가 단점으로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가격 대비 품질 및 단차를 예상할 수 있겠네요.

 


모델 3 롱 레인지 리뷰를 마치고서

 

아무래도 대한민국에서 전기차 탄다라고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게 테슬라이다 보니 모든 사람들이 한 번씩 생각해보는 차량으로서 많은 정보가 있으며 내연기관에서 느끼기 힘든 제로백 3초대를 경험하는 차량이다 보니 너무나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거기에 테슬라의 가장 큰 장점인 오토파일럿 이거 하나만 보고 구입하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만약 제가 전기자동차를 구입한다 가정하에 자금 부분이 물론 크게 비중을 두겠지만 테슬라 모델 3 퍼포먼스 모델을 탈 것 같네요 왜?라고 물어본다면 그야 모델 3에서 최고 성능 이니까요. 이미 가격이 너무 비싸 그 가격이면 사실상 지원금 따위 생각도 안 하고 구입을 할 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최종적으로 모델 3 페이스리프트가 되면 정말 한번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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