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소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한 랩핑
자동차에 여러 가지 랩핑을 많이 해봤으나 역시 자동차 랩핑은 3M 제품이나 에이버리 제품이 제일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상 또는 연습 삼아 다이소에서 파는 인테리어 필름을 이용해서 랩핑 연습을 해볼까?라는 생각으로 저렴하게 2천 원주고 메탈 필름을 구입하여해 보았는데 나름 느낌이 좋더라고요 그래서 지속성이 얼마나 가는지 열로 인한 변형은 어떻게 되는지 하기 위해 겨울이 지나 봄 그리고 여름까지 지나 지금 9월 가을이 오는 시점으로 리뷰를 해볼까 합니다.
저렴한 인테리어 필름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다이소에서 파는 2,000원짜리 필름입니다 가로세로 50에 80짜리로 필름 안쪽 접착 부분은 에어 프리 기능까지 되어있는 필름입니다 그래서 공기가 차더라도 잘 붙이면 공기가 다 빠져나가게 만들어져 있는 제품이지요 본드는 차량 전용 접착제보다는 쌘 접착제로 추후 제거 시 열을 가해 제거해야 하는 부분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랩핑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
- 랩핑 도구 준비하기
랩핑을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의 경우 히팅건 또는 드라이기, 유분기를 제거한 랩핑 전용 칼 또는 커터칼, 고정할 수 있는 테이블 또는 먼지가 없는 공간 (사전에 청소 또는 물 걸레질하여 최대한 먼지 최소화)이 필요합니다.
- 랩핑 할 부분 탈거
모든 차량은 조립하여 만들기 때문에 탈거도 가능하다 숙련자의 경우 탈거전에 어떤 형상인지 보고 판단하여 바로 탈거가 가능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실수로 인한 부품 파손 또는 자기 신체 손상이 생길 경우가 있습니다. 저 또한 기어봉을 탈거하다 눈퉁이가 된 적이 있고 턱에도 맞아서 며칠을 고생한 적도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바로 탈거를 실행하기보다는 유튜브나 각종 동호회 많은 정보가 있으니 사전에 탈거 방법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 탈거 후 랩핑 할 부분 세척하기
그다음 중요한 부분이 접착 부분의 유분기 및 먼지 제거입니다. 만약 먼지를 제거하지 않고 붙일 경우 그 먼지가 필름 안쪽에 붙어 자국이 보이기 때문이죠... 유분기를 제거를 안 한다면 필름이 안 붙을 수 있어 랩핑 이후 유분기가 있는 자리만 들뜸 현상이 생깁니다.. 그래서 에탄올이나 탈지제로 만드시 유분을 제거해주세요.
- 랩핑지를 재단하기
랩핑을 할 때 필요한 부분을 재단하여 붙이는 게 필름도 아끼고 붙일 때 실수로 필름끼리 붙는 현상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으며 랩핑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부착 후 마감처리
랩핑에 중요 요소중 마감처리입니다. 이 부분이 핵심인데 모서리 부분 마감 후 열처리를 하지 않는다면 실내외 환경에(온도 습기)에 따라 들뜸 현상이 생겨 깔끔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다들 업체에 맡겨 작업을 하는 이유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실내 랩핑을 하고서 느낀 점
제 차량은 m팩으로 파란색 쫄대가 장착되어 있어 포인트가 될 수 있지만 제 눈에는 너무 튀는 밝은 색이라고 생각하여 랩핑을 하게 되었고 그래도 남들 다 하는 카본이나 블랙보다는 포인트로 메탈 계열에 브러시로 하고자 했던 랩핑이 너무 맘에 들어 제거하지 않고 수개월째 그대로인 상태입니다 열처리 또한 잘하여 계절이 지나도 문제없이 잘 부착되어있고요. 예전에 작업하여 랩핑 하는 사진이나 탈거하는 사진이 없는 게 아쉽지만 그래도 저렴하게 2천 원으로 개인적으로 고급스럽게 변한 제차량을 소개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