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3 시리즈
BMW 가 3 시리즈를 처음 선보인 것은 1975년으로 시작하여 현행 g바디 7세대까지 오기까지 많은 모델을 선보였다. 개인적으로 BMW의 최고의 자동차는 무엇일까?라고 하면 3 시리즈라고 말하고 싶다.
국내 판매량은 물론 5 시리즈나 X시리즈 가 판매량이 많다고 하지만 3 시리즈 5 시리즈 X시리즈 이 모두를 몰아보았지만 가장 운동성능과 밸런스가 최고 좋다고 생각한다.
콤팩트한 사이즈와 국내 기준 2000CC 터보를 얹어 운전자가 마력과 토크를 최대치로 뽑아 운전이 가능하게 만드는 그런 자동차이다.
또한 국내 판매량을 보여주듯 애프터마켓에 수리 및 소모품 파츠가 다양하며 글로벌 시대에 맞춰 이베이로 중고 부품 또한 수급이 아주 훌륭하다.
🔻 아래 새롭게 업데이트된 140,000km 주행 후기도 함께 참고하세요
내가 타는 차량은? F30 320d
내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현 G바디 전 모델인 F30 모델이다.
새 자동차를 사고 싶었지만 사실 큰 부담이 되어 중고를 20년도 3월에 구입하였고 차량 구입 당시 연식과 모델은 2015년 320d M 퍼포먼스 패키지로 키로수는 40,000km이며 후륜 모델이다.
옵션으로는 M 스타일 범퍼와 정품 카본 액세서리(사이드미러, 스포일러), 그리고 프런트 립이 달려서 출고되는 차량이다. (엠프 미적용, 센터 스피커 트위터 부재)
거기다 워런티 연장으로 6년 20만 킬로로 1년 정도 워런티가 남아있는 상태라 선택했던 부분도 있다.
물론 많은 정보를 수집하였지만 차량 구입을 결정할 때 가격과 전체적인 차량 상태를 보는 기준으로 하였지만 가격이 가장 눈 돌아가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었다.
3 시리즈 투어링을 구입하고 싶었지만 내무부장관(와이프)이 절대 안 돼~라고 하였고 특히 중고매물이 별로 없었으며 키로수가 많거나 사고가 많았다.
혹은 지역이 너무 멀어 맘에 안 들면 손해 보는 비용 부분이 많아 포기를 하고 내가 사는 지역인 대전에서 중고차량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고 몇 개월을 검색한 결과 개인 위탁 매물로 차량 등록 비용도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선택했던 것도 있다.
BMW 인증 중고차 구입 방법
F30 320D 단점
구입하고 나서 단점? 아니 아쉬웠던 부분은
-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흔히 말하는 내비게이션 화면)가 있으나 업데이트가 힘든 지도 맵
- 페이스리프트 전 모델로 실내 엠비언트 부재..
- 전후면 라이트..(후기형 - LCI 버전은 LED 라이트에 LED 테일램프)
- 디젤에 대한 진동과 소음.. (사실 전에 타던 미니 쿠퍼 2.5세대 디젤보다는 진동 소음이 적음) 그래도 워런티로 8만 킬로 때쯤 엔진, 미션 마운트 교체로 진동이 현저히 줄었다.. 또한 ASD를 장착하여 주행 중 디젤 소음을 죽이는 그런 짓도 함.
- 차량 차체 높이가 낮게 포지션 되어있어 방지턱이나 지하주차장 진출입시 프런트 립 하단 부위 긁힘 (기본 m팩 모델은 문제없음)
- 코딩에 자율화 (비머 코드라는 간단한 어플로 코딩을 하여 편리성 강화)
F30 320D 장점
- 내 기준으로 차고 넘치는 충분한 힘 190마력에 40 토크 이 정도 힘이면 시내 고속도로에서 충분한 힘을 갖고 있다.
- 유지비용 및 애프터마켓 제품의 수급 성과 다양성 (정말 많은 곳에서 정품 제품이 아닌 애프터 제품이 다 향하게 판매되어 있으며 가격은 정품 가격과 두배 차이나는 제품들도 수두룩하다 외제차라고 무조건 비싼 건 아니다는 결론)
- 구형이지만 아직 현역 같은 모델~ (F30 차량이 많이 판매되어 신형보다 더 많이 보이는 모델)
- 인테리어 익스테리어 등 국내 판매 해외 판매 상품이 무수히 많다. (튜닝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너무 좋음) 핸들링 아 사실 이게 가장 첫 번째라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핸들링이 정말 좋다 낮은 중심과 5:5 비율? 사실 그건 잘 모르겠고 일반 국산 중형 세단(소 xx, K%)이랑은 차원이 다르다 와이프가 운행하는 H사에 S 모델과 확연한 차이가 난다 이게 후륜과 전륜의 차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코너에서나 바닥에 요철 등 차와 바퀴와 결합되는 부분이 뭔가 꽉 차 있다고 느껴질 정도로 잘 잡아준다 마치 준중형 토션빔과 멀티링크에 차이랄까? 토션빔과 멀티링크 차이가 나 같은 비 전문가도 운전 한번 해보면 느껴지는 그런 그 정도의 핸들링이 다르다.
BMW 사설 수리점 소모품 교체 후기
F30 320D 연비
연비 인터넷 정보에 보면 12~13 정도라고 표기되어 있으나 여러 매체에서는 잘 타면 20은 그냥 넘는다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연비 따위 운전은 안 하고 내가 밟고 싶을 때 충분히 밟아주고 하니 정말 12~13 나온다.
하루 주행량 120킬로 내외 대전~청주 외근이 많은 편이고 보통 고속도로나 대전 세종간 SRT 도로를 이용을 한다 중간에 쉬거나 업무 중간에 시동을 켠 상태로 오래 쉬는 편이다 여러 환경을 복합적으로 12~13이면 잘 나오는 편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순정 18인치가 아닌 19인치에 넓은 235, 265 폭과 높이가 얇은 타이어를 장착한 상태로 다니기 때문이다. 물론 연비 운전하면 20킬로 그냥 나온다. 단! 발 컨트롤 중요
BMW 자동차 보험료는?
나는 30대 중반 36살 아재다 나이도 어느 정도 있어서 삼 X화재 무사고 기준 연 54만 원대(부부한정) 나오고 있다.
20대부터 차량을 운행하였고 실적이 많이 쌓임. 20대 때 포르테 쿱 보험료 140만원낸거 생각하면 너무 저렴하다.
무사고 실적 기준(내 과실이 없었음.. 여태 100:0으로만 사고가 났었다) 추후 자동차 보험에 대하여 정보를 리뷰할 생각.
BMW F30 320d 총평
4만 킬로에 데려와 한 달에 2천 킬로 이상을 타면서 어느덧 10만 킬로가 넘으면서 느낀 점은 이만한 자동차 정말 찾기 힘들다 반도체 이유로 자동차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중고차 가격도 뛴 상태이다.
그때 당시 저렴하게 구입하고 지금 팔아도 손해 없는 입장에서 너무 만족 또 만족이다 3 가족이 타기에 무난하며 차량 유지비용이나 그 외 수리, 꾸밈비 등 비용적인 부분도 합리적이며
무엇보다도 구형이지만 디자인이 훌륭해 지금도 주차장에 주차하고 올라가기 전에 한 번 더 쳐다보며 웃는 나이다.20대 때 무수히 많은 차량을 사고팔고 하면서 이차만큼은 오래오래 함께 하고 싶은 차이다 하지만
지금 다시 산다면 가솔린 모델을 추천하고 싶다 왜?? 디딸이 가솔린보다 일어설곳이 점점 없어지잖아!!!!!!!!!!